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MCN협회 사무국 입니다.
아래와 같이 사단법인 한국수산회에서 발주한 '수산물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 운영 및 SNS 인플루언서 홍보' 사업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입찰 마감은 2024년 5월 7일(화) 14:00까지오니, 관심있는 회원사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용역배경 및 목적
o 수산물 전자상거래 컨설팅을 통한 ‘피쉬세일’ 입점업체 상품을 라이브커머스 운영, SNS 인플루언서 홍보로 판매 지원
o 수산물 전자상거래(피쉬세일)의 전반적인 과정과 편리성, 안전성 등을 알리고 입점 어가의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함으로써 어가 소득 증대 기여
2. 용역개요
o 용 역 명 : 수산물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 운영 및 SNS 인플루언서 홍보
o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 2024년 12월 31일까지
o 사업예산 : 일금 오천오백만원(₩55,000,000) / 부가세 포함
o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1조(제한경쟁입찰에
의할 계약과 제한사항 등) 1항 10호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 2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 1항 1호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656호('23.6.30)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3. 주요 과업내용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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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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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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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업체 상품(수산물)의 특·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송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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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호스트, 촬영장소, 출연자 등 섭외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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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 컨셉, 연출, 시나리오 등 전반적인 운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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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홍보, 이벤트 진행, 방송 중 CS 응대 등 판촉 활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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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종료 후 추진 결과 및 성과보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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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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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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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인플루언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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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 인플루언서 운영전략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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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플루언서 모집 및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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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제작 및 게시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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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제작 및 홍보에 필요한 운영 전반적인 사항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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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 결과 및 성과보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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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역 세부내용
1) 라이브 커머스 운영
o 운영계획 수립
- 본 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되는 전략 및 운영계획 수립
-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 기획, 일정 및 사업관리 계획
- 구체적 인력배치 및 운영방안 도출
o 라이브 방송 기획 및 홍보
- 소비자 맞춤형 라이브 판매방송 구성 및 기획
- 7월부터 12월까지 총 15회 방송 편성(네이버 ‘전국 팔도유람’ 채널)
·산지(포항, 완도, 통영 등) 방문 촬영, 1시간 방송 편성
- 방송 일정, 상품 홍보 컨셉, 촬영현장 연출, 시나리오 등 수립
- 방송 썸네일, 인트로 사진, 타이틀 로고, POP 등 제작
- 라이브 방송 유입 및 상품 구매 유도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용
o 촬영장소, 출연자, 쇼호스트 섭외 및 관리
- 현지 촬영장소 확보, 동선 체크 및 출연자 방송 진행 교육
- 촬영장소 내 질서와 안전, 편의가 제공될 수 있도록 운영 관리
- 홍보 상품(수산물) 분석을 통한 최적의 쇼호스트, 요리사 등 매칭
·홍보 상품에 대한 정보 및 지식 등 사전 안내
- 라이브 커머스 방송 진행
- 사전 시험 운용을 통한 원활한 운영 준비
·스트리밍 속도, 콘텐츠 구동, 시스템 작동 등 사전 점검
- 방송 진행 시 모니터링, 실시간 대응 및 데이터 수집
- PM, 촬영기사, 쇼호스트, 요리사, 발주처 등 각자 역할에 충실하고 안전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함
o 추진 결과 및 성과보고서 제출
- 사업 수행과정의 전반 DB 및 각 상품별 성과 관리
- 사업 종료 이후 과업과 관련한 추진 결과 및 성과보고서 제출
- 성과지표, 고객 반응, 피드백 수집 및 결과 분석
- 사업 개선방안 및 시사점 도출
o 기타
- 제안 요청 내용 외에도 성공적인 과업추진을 위한 추가 제안 가능
-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검토하여 개인정보 관리에 이상 없이 과업 수행
- 계약 체결 후 과업 진행 상황을 수시 보고
2) SNS 인플루언서 홍보
o SNS 운영 전략 및 설계
- 홍보·마케팅 환경 분석
·인터넷수산시장(피쉬세일) 운영 형태 및 현황 파악
·홍보 업체·상품에 대한 특성 및 홍보 방향 설정
·현재 트렌드에 맞는 SNS 채널 관련 정보 제공
- 인플루언서 홍보 운영계획 수립
·환경 분석을 토대로 인플루언서 홍보 운영전략 수립
·최종 SNS 채널 및 홍보 계획서 제출
o 인플루언서 섭외 및 선정
- 인플루언서 섭외
·홍보 대상(어가, 상품 등)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섭외
·인플루언서 섭외, 기획, 진행 및 비용 지불 등 전반적인 관리
- 인플루언서 선정
·캠페인 성격에 맞는 인플루언서 1차 선별
·구독자 수, 팔로워 수, 조회 수 등 검증 후 발주처 직접 선정
o 콘텐츠 제작 및 게시물 관리
-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홍보 상품 샘플 제공 후 관련 콘텐츠 제작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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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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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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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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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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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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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 1만명 이상 ~ 5만명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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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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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 업로드 전에 콘텐츠 원고 내용 확인 및 발주처 컨펌
** 콘텐츠 제작 수는 사업 진행 후 협의를 통해 수량 확정
- 게시물 관리
·콘텐츠 업로드 후 진행 현황(조회 수) 실시간 확인
·저작권(사진, 영상 등) 관련 문제 발생 시 대응
·업로드된 최종 게시물은 약 1주 이내 URL(경로)을 발주처에 전달
o 운영 결과보고
- SNS 채널별 홍보 운영 결과보고
·콘텐츠 수, 조회 수, 좋아요 수 등 결과 분석 및 보고
·SNS 채널별 홍보 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
- 개선방안 도출
·운영 결과를 통한 개선방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