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네트웍스 송재오 미디어 솔루션 리드, 라이언즈 서울 플러스 무대에
인플루언서에서 크리에이터로 트렌드가 이동
"크리에이터,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기획·제작 가능한 광고회사 CD역할 한다"
"크리에이터들이 제대로 대우 받고 그들의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샌드박스는 세상에 나오게 됐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곳, 크리에이터를 위한 디지털 놀이터, 크리에이터 소속사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전부일까요?"
송재오 샌드박스 미디어 솔루션 리드가 지난 22일 라이언즈 서울 플러스 연사로 나서 '크리에이터, CD가 되다'를 주제로 뉴미디어 시대에 크리에이터의 무한한 변신 가능성을 소개했다.
크리에이터에게 손 내밀었던 샌드박스는 이제 브랜드 광고주에게 "브랜드들이여, 크리에이터들과 광고 소재 같이 만드세요"라고 말한다.
샌드박스가 주목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누구일까.
송재오 리드는 "흔히 사람들이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를 같은 의미로 사용할때가 많은데, 그렇지 않다"며 "구독자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 이 인플루언서 안에 크리에이터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플루언서가 채널의 영향력을 위주로 활동한다면, 크리에이터는 콘텐츠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가 핵심"이라고 차이에 대해 말했다.
송재오 리드는 "크리에이터는 인플루언서라는 큰 개념안에 속해있다."고 말했다. ⓒ칸라이언즈코리아
몇 달 전 인플루언서들의 뒷광고가 문제가 됐다. 일부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들이 특정 업체에게 댓가를 받고 진행한 광고나 협찬을 시청자들에게 알리지 않아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던 사건이다.
이 사건 이후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채널의 영향력만을 믿고 광고가 아닌척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를 그럴듯하게 포장하는것은 힘들어졌다.
송재오 리드는 "최근 뒷광고 이슈도 있었고 향후 트렌드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서 크리에이터의 크리에이티브로 옮겨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샌드박스 크리에이터들의 사례를 소개하며 달라진 크리에이터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