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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파워크리에이터 활용 과학기술 프로그램 제작 운영 지원단 용역 안내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MCN협회 사무국 입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발주한 '파워크리에이터 활용 과학기술 프로그램 제작 운영 지원단' 용역사업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총 용역 사업비는 6.5억원이며, 입찰 마감은 4월 24일 오전10시까지 입니다.
또한 협회와의 컨소시엄이 필요하신 경우, 협회 사무국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추진목적

 ㅇ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을 활용하여 과학기술 관련 영상 제작‧보급으로 파급력 있고, 접근성을 강화한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확산

□ 용역개요

 ㅇ (용역명) 파워크리에이터 활용 과학기술 프로그램 제작‧운영 지원단

 ㅇ (용역기간) 계약체결일 ~ 2024. 11. 30. 까지

 ㅇ (추정예산) 650,000,000원(VAT 포함)
     * 과업별 기관의 전문성 활용을 위해 컨소시엄 가능

 ㅇ (입찰방법) 일반경쟁입찰(총액), 협상에 의한 계약

 ㅇ (과업범위) 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구성, 콘텐츠 기획, 제작‧운영지원, 유통‧확산
 

구분

 

주요내용

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

구성

 

‧ 다양한 분야의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구성(10개 채널 이상)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 콘텐츠 분량편수장르제작내용목표 조회수탑재 채널 등 제안

국민의 다양한 일상 속 소재와 연계한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운영

 

‧ 유튜버의 콘텐츠 제작 전반에 관한 사항 지원 및 콘텐츠 관리

- ‘과학기술자문단을 활용하여 콘텐츠 과학적 사실 검증

콘텐츠 유통확산

 

‧ 제작된 콘텐츠 확산을 위한 홍보(참여형 이벤트수행 등

 
 
 ㅇ (추진일정) 

구 분

공고선정심사

계약

제작·탑재

아카이빙

일정()

‘24.34

‘24.5

‘24.510

‘24.12

추진

내용

제작지원단

공고 및 선정심사

제작지원단 과업협상 및 계약체결

콘텐츠 품질 제고 운영

지원

사이언스 프렌즈에

콘텐츠 아카이빙

 


□ 과업범위
 ① 다양한 분야의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구성(10개 채널 이상)
  ◦ 구독자 100만명 이상 또는 평균 조회수* 20만회 이상 유튜브 채널 10개 이상 발굴‧구성
     * 채널 탑재 콘텐츠의 ‘총 조회수 ÷ 콘텐츠 수’, 콘텐츠 탑재 기간 제한없음
    - 음악, 먹방, 스포츠,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채널 활용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 및 흥미도 제고

 ② 과학기술문화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 콘텐츠 분량, 편수, 장르, 제작내용, 출연자, 탑재 채널, 채널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채널별 성과지표(KPI)* 등 제안
     * 최소조건: 총 제작 콘텐츠 조회수 100만 이상(상‧하위 채널 각 5개씩, 총 10개 채널의 조회수 평균)
      ** 단, 채널 당 최대 1억 원까지 지원, 기제작 및 재가공 콘텐츠는 지원 불가

  ◦ 국민의 다양한 일상 속 소재와 연계한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기획‧제작
     * 연계 분야 예시 : 먹방, 요리, 자동차, 역사, 영화, 금융·경제, 일상, 스포츠 등

  ◦ 과학기술과 사회소통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분야 연구자, 연구기관 등과 협업 콘텐츠 10편* 이상 기획‧제작
    * 총 제작된 콘텐츠 내 10편 이상으로 채널 당 개수는 제한없음. 분야 및 제작내용에 따라 제작사에서 제안(ex: A채널: 0개, B채널: 1개, C채널: 2개 등)

  ◦ 채널별 숏폼 영상 필수 제작
    * 채널별로 제작된 모든 콘텐츠에서 최소 2개 이상

 ③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제작‧운영 지원
  ◦ 유튜버 콘텐츠 제작 전반에 관한 사항 지원 및 콘텐츠 운영‧관리
   - ‘과학기술자문단’을 활용하여 크리에이터 생산 콘텐츠 과학적 사실 검증
   - 유튜버-자문단 매칭, 컨설팅 제공 지원 및 자문단 운영‧관리에 필요한 전문가 수당 집행 등
       * 과학기술자문단은 창의재단에서 구성, 제작사는 제반사항 운영‧관리 및 예산집행

 ④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확산‧유통
  ◦ 제작된 콘텐츠 확산을 위해 참여형 이벤트 기획 및 홍보(콘텐츠 관련 퀴즈 등)
  ◦ 채널별 콘텐츠 성과 분석(조회수 등), 과학기술자문단 매칭 및 관리 등 제반 운영‧지원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 수행
      * 모니터링 결과를 재단 담당자에게 보고, 자세한 사항은 과업협상 시 논의
  ◦ 과업 수행에 따른 자체 성과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제작 채널 내 소비자 동향, 인기 콘텐츠, 효과성 등 조사‧분석 및 시사점 도출
    ※ 제안서 준비 기간 중 문항 초안 설계 등 관련 계획 제안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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