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엠씨엔협회 사무국입니다.
문화재청 대변인실에서 주관하는 '2022 문화유산 정책 홍보 영상콘텐츠 제작' 사업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관심있는 회원사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업개요]
1. 사 업 명 : 2022 문화유산 정책 홍보 영상콘텐츠 제작
2. 제작종류 : 동영상
3. 사업기간 : 계약체결일 ~ 2022. 12. 16.(금)
4. 주관부서 : 문화재청 대변인실
5. 사 업 비 : 금210,000,000원(금이억천만원/부가세 포함)
6. 추진일정 (예정)
가. 제안서 평가 : 공고 마감 이후
나. 협상대상자 결정 : 10월중
[제작개요]
1. 제작목적
❍ 문화재 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이해도와 친밀도를 향상,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제고
❍ 다양한 문화재 정책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추진
❍ 정책 및 사업 공유 확산을 위한 신속하고 시의성 있는 콘텐츠 제작
❍ 유튜브, 인스타그램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통한 홍보 콘텐츠로 활용
* 문화유산이란 「문화재보호법」 제2조에서 정의하는 문화재를 말한다.
2. 제작 개요
ㅇ 정책 홍보 영상콘텐츠제작 (총 36편)
- 문화유산뉴스 6편
- 정책홍보용 콘텐츠 30편
- 장애인을 위한 수어해설이 삽인된 영상 별도 제작
- 유튜브 자막 기능을 활용한 다국어 자막 제작 및 서비스
- 기타 필요한 사항은 추후 협의하여 변경 가능
ㅇ 유튜브 채널을 통한 업로드 및 확산
- 현재 운영중인 공식 채널과 성격을 달리하는 별도의 채널을 개설
- 구독자수 및 조회수에 일정한 목표를 세워 달성
- 이벤트, 광고 등 다양한 확산 방안 마련
- 이와 관련한 모든 사항은 대변인실과 협의하여 진행하여야 함
3. 기획 방향
ㅇ 주제 : 문화유산 정책홍보
- 문화유산 정책을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
-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전반에 걸쳐 통일된 주제
- 문화재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
- 캐릭터를 활용한 친근감 있는 정보 전달
- 정책 이슈별 시의성을 맞추어 제작
ㅇ 소재의 요건 및 구성
- 10~20대를 대상으로한 소재 선정 및 기획
- 잘 알려지지 않은 문화유산 발굴
- 젊은 세대들이 좋아할 소재 위주
- 소재의 계절별, 지역별 안배 고려
ㅇ 영상 및 디자인
-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우수 영상 발굴
- 제안사의 기획을 바탕으로 상세 협상하여 계약 체결
- 영상 및 디자인은 친근감 있으며, 고급스러움을 강조
- 문화재청이 문화유산 홍보 목적으로 자체 활용하거나 타 기관, 언론에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저작권 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
ㅇ 유튜브용 영상
- 유튜브 특성에 맞춘 영상 제작(shorts, reels 등)
- 온라인에 특화된 다양한 포맷 적용하여 구현